[사이언스 TV] 한국 전통 김치 세계로 간다!

[사이언스 TV] 한국 전통 김치 세계로 간다!
제목
[사이언스 TV] 한국 전통 김치 세계로 간다!
저자
사이언스TV [편]
발행처
사이언스 TV
자료유형
비디오
발행국
대한민국
언어
Korean
발행년도
2008

[사이언스 TV] 한국 전통 김치 세계로 간다! 정보

[사이언스 TV] 한국 전통 김치 세계로 간다!

◎ 방송일시 : 2008년 6월 4일 (수), 사이언스 TV, 방송분량 : 8분39초

[앵커멘트]

우리나라의 대표음식이라 할 수 있는 김치의 우수성을 전세계로 알리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지난 3일, 식품연구원에서는 ‘김치의 세계화 전략’을 논의하는 포럼이 열리기도 했는데요.

관련 내용을 한국식품연구원 전통식품연구단의 이명기 박사를 전화로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박사님!

[질문1]
‘김치 세계화 전략’을 위한 포럼이 있었죠?

주로 어떤 내용들이 논의됐나요?

[답변1]

우리의 겨울철 먹거리로 발달한 김치는 영양성, 기호성 및 기능성이 우수한 식품이나 세계적으로는 주로 극동 아시아 지역에서만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조상의 슬기의 산물인 김치를 우리만 소유하기에는 너무나 우수하여 전 세계에 확산 시키고자 김치세계화 전략을 위한 포럼을 열었습니다.

이날 포럼에서 순천대 박종철 교수가 ‘외국인이 바라본 김치’에 대하여, 한국식품연구원 이명기 박사가 ‘김치세계화 전략’에 대한 2인의 주제발표가 있었고, 이 주제발표에 대하여 11명이 토론하였습니다.

‘김치 세계화를 위한 김치연구방향’, ‘김치세계화를 위한 김치협회 역할’, ‘김치 세계화를 위한 선행 과제’, ‘우주김치 및 차세대를 위한 김치 고급화’, ‘김치 세계화를 위한 김치의 현지화 및 다양화’, ‘김치산업 기반육성’ 농림부 김영태 사무관이 ‘김치 세계화를 위한 해외통상 전략’, ‘해외 김치시장 현황’, ‘김치세계화를 위한 연구 지원’에 대하여 토론하였고, 여기에서 김치 세계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이 도출되었습니다.

[질문2]
현재 박사님께서는 터키김치나 스페인김치 처럼 각 나라별 기호에 맞는 김치를 개발하셨다고 들었는데요. 어떤 특징이 있는건가요?

[답변2]

먼저, 말씀드릴 것이 문화는 문화 및 경제가 발달된 곳에서 덜 발달된 다른 곳으로 전파되는 것이 용이합니다.

그래서 식문화가 발달되었고 지정학 및 역사 언어적으로 장점이 많은 터키와 스페인을 선정하였습니다.

터키의 경우에 역사적으로 우리나라와 가깝다고 하여 우리나라에 대해서 아주 친밀감을 나타내고 있고, 지정학적으로는 아시아와 유럽에 걸쳐있으며 EU 가입 후보국이어서 터키에 김치를 전파하면 서남아시아의 이슬람권 뿐만 아니라 유럽으로 보다 수월하게 전파시킬 수 있는 다리 역활을 할 수 있습니다.

스페인은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가 주로 스페인언어를 사용하여 그 곳의 문화의 종주국의 역할을 할 수 있고, 바다와 접한 부분이 많아서 해산물도 많이 나고, 일본 다음으로 어류 소비량이 많은 나라입니다.

그래서, 젓갈을 사용하는 김치의 특성상 비린맛이 많이 나는데, 이에 대한 거부감도 별로 없습니다.

그럼 터키형 김치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터키에는 물김치류가 발달되어 있어서 우리가 물김치형으로 접근하였고, 냄새개선 물김치, 시큼한 산조절용 물김치, 현지재료를 이용한 허브형물김치를 개발하였습니다.

스페인은 냄새개선 김치, 매운맛 조절김치, 그리고, 식품에 노란색을 많이 쓰는 특성이 있어서 노란색 김치를 개발하였습니다.

[질문3]

김치가 세계화 되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하신 현지화도 중요하지만 일반화된 조리법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국제적으로 인증된 조리법이 마련돼 있나요?

[답변3]

식품의 국제 규격인 코덱스 규격에 김치가 전통식품으로는 2001년도에 처음으로 등재되었지만, 넒은 범위의 품질 지표만 규정되어서 일반적인 김치제조법에 대한 사항은 없습니다.

[질문4]

이 밖에도 김치가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답변4]

처음 소비자가 김치를 접할 때는 포장용기가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보기도 좋은 떡이 먹기도 좋습니다.

포장용기 및 디자인을 세밀하게 하여 친밀성을 높여야 합니다.

그리고, 일본 등 동북아 지역은 한국의 전통김치도 높은 친밀성을 갖지만 유럽 및 다른 지역은 그렇지 못합니다.

그 지역의 문화 및 식습관에 어울리는 현지형 김치가 먼저 필요합니다.

일단, 현지인의 입맛에 전통김치가 아닐지라도 김치를 알리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 것은 김치가 우수한 것과 세계화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생리기능이 뛰어나면 구매유인효과를 높일 수 있지만, 먹거리가 풍부한 곳에서는 본인 입맛에 안 맞으면 먹지 않습니다.

맛에서는 아주 매운맛, 온화한 매운맛 등의 매운맛의 세분화, 아주 단맛, 덜단맛 등의 단맛의 세분화, 숙성에 따른 아주 신맛, 덜신맛의 세분화가 필요하고 국제 공동적인 맛 및 현지화된 맛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또 다른 구매요인을 줄 수 있는 것은 특정 소비자용의 다양한 김치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어린이김치, 여성용김치, 다이어트김치, 당뇨예방김치, 인지능 증진김치 같은 것을 개발하면 좋을 것입니다.

또 다른 것은 자국 음식의 세계화를 원하는 다른 나라와 공동의 전략을 갖는 것입니다.

예로서 한국식품연구원에서는 프랑스와 식문화 비교 연구를 추진 중에 있는 데, 공동의 식단등을 개발하여 세계에 전파할 예정입니다.

그러면, 김치가 프랑스 식단에 같이 제공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사이언스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