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 계열화 수출전문조직 운영모델 및 매뉴얼

백합 계열화 수출전문조직 운영모델 및 매뉴얼
서명[국문]
백합 계열화 수출전문조직 운영모델 및 매뉴얼
저자
김경필, 전창곤, 김연중, 한혜성, 채상현
주무부처명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총페이지
37 p.
발행국
대한민국
언어
Korean
발행년도
2008

백합 계열화 수출전문조직 운영모델 및 매뉴얼 정보


[목차]

백합 수출현황 및 여건

수출전문조직 운영 방안

수출전문조직 사업절차별 추진방법


[요약문]

시장개방이 심화될수록 농식품 수출의 중요성은 커진다. 우리 농업의 현상은 생산규모가 영세하고 경쟁력이 낮아 수출을 증대시키기가 쉽지 않다.

정부에서는 2007년의 농식품 수출실적 25억 3,000만달러를 2012년까지 60억 달러로 올리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한 주요 방법은 경쟁력 있는 수출인프라구축, 세계일류상품 육성, 전략적 해외시장 개척이다. 경쟁력 있는 수출인프라구축의 세부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방안 중에 하나가 계열화 수출전문조직 육성사업이다. 이 사업은 계열화 수출전문조직 주도하에 품질이 관리된 수출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여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수출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수출농산물 생산에서부터 수출까지의 주체 및 경로를 조직화, 규모화 시키는데 방향을 맞춘 「계열화 수출전문조직 육성」사업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부류별 대표품목 중심으로 수출 운영모델 및 실행 매뉴얼을 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백합과 관련한 수출전문조직운영과 매뉴얼을 담고 있다. 수출전문조직 운영방안은 수출계열화 달성 목표, 운영방안, 조직의 규모와 기준, 농가규약과 운영협의회 내용을 품목별 특성에 맞추어 작성하였고, 매뉴얼 내용은 수출 추진절차에 따르는 세부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 매뉴얼에는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항목들은 사업계획 수립, 농가교육, 수출농가 선정과 계약, 생산·수확관리, 물량수집 및 확보, 선별·포장·저장, 수출·정산, 수출·정산, 마케팅, 결산·평가 내용들이다. 김치와 유자차는 가공식품의 특성상 원료조달 및 저장, 완제품 가공공정, 안전성 제고를 위한 시설관리 내용이 추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