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김치사업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

서명[국문]
농협 김치사업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
저자
전창곤, 조명기, 최병옥, 최지현
주무부처명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발행국
대한민국
언어
Korean
발행년도
2008

농협 김치사업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 정보

[목차]

연구개요

김치시장 현황과 전망

농협 김치사업의 실태 분석

농협 김치사업의 합리적 방향 설정

농협 김치사업의 차별화와 경쟁력 제고


[요약문]

우리나라의 김치산업은 1988년 서울올림픽을 계기로 국제적인 식품으로 자리잡아 1990년대 이후 생산 및 수출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했다. 2001년 7월 한국 배추김치의 Codex 규격이 채택됨으로써 본격적인 김치의 글로벌 식품화 기반이 마련되었다. 국내 김치산업이 급성장하면서 1990년대 이후 농협의 김치사업도 활성화되어 전국에 13개의 농협 김치공장이 설립되어 현재 11개 공장이 운영 중에 있으며, 2007년 말 생산량은 약 3.5만 톤 규모로 생산량과 매출액 면에서 각각 국내 시판 김치시장의 5.1%와 8.0%를 차지하고 있다.

김치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와 다양한 제품개발로 김치의 수출규모는 신선농림축산물 수출에서 규모가 가장 큰 단일품목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2002년 수입량이 급증하기 시작한 중국산 김치가 2007년 말에는 22만톤 이상 수입됨으로써 국내 시장 점유율이 30%를 상회하였다. 중국산 김치의 수입급증으로 국내 김치산업은 구조 재편의 압력을 받고 있으며, 농협 김치사업의 활성화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새로운 방향전환과 활로모색의 필요성도 대두되었다.

농협의 김치사업은 1990년대에 전국에 13개의 농협 김치공장이 설립되어 2008년 현재 11개 농협 김치공장이 운영 중에 있으며, 2007년 농협김치의 생산량은 35천톤 규모로 수입김치를 포함한 전체 국내 시판김치시장 점유율은 물량과 금액 면에서 각각 5.1%와 8.0%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다.

현재 농협김치는 수입김치의 급증 등 급격한 국내외 시장환경 변화, 지역조합별 개별브랜드 중심의 독자적인 김치사업이라는 경영의 특수성 등으로 브랜드 인지도 신뢰성 제고, 시장개척이나 수출증대에서 한계가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농협김치의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생산, 유통, 수출부문 등 전반에 걸쳐 새로운 사업방향 설정과 합리적인 전략수립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연구보고서는 농협중앙회의 “농협 김치사업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 연구 용역사업으로 급변하는 국내외 김치시장 환경에 농협이 신속하게 대응하여 김치사업의 경쟁력 제고 및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방향전환과 활로 모색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